본문 바로가기
고치는 이야기

[환풍기] 주방 후드에서 냄새가 역류한다면? 반전 이유! 및 냄새 차단 성공 사례

by 조깅하는 아재 2024. 10. 9.

■ 주방 후드에서 냄새 역류 이유

 구축 아파트 내 주방후드에서 외부의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주로 다른 집에서 조리한 음식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이는 아파트의 배기시스템이 하층부에서부터 옥상까지 수직으로 이어져 있는데 그 중간에 있는 세대에서 후드의 밀폐가 잘 안 되는 경우 냄새의 역류가 발생합니다. 즉 대부분의 경우에는 후드 내 댐퍼가 기밀성을 가지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아래 글로 제가 살고 있는 구축아파트에서 냄새가 너무 자주 났던 이유와 외부의 냄새를 차단한 시공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시공 방법 선정 과정

  • 특히 주말 식사 전 시간(아침, 점심, 저녁)에 다른 집의 조리 냄새가 후드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빈도가 너무 잦아서 스트레스가 많았다.
  • 이에 주방 후드 댐퍼를 전동댐퍼로 설치해서 후드의 전원을 끈 경우 댐퍼로 완전 밀폐를 시키려고 했지만, 기존 후드에서 전동댐퍼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고, 해당 방법을 알려주는 동영상도 존재하지 않아서 업자를 부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업자를 부르면 자재값 6만원에 인건비 8만원 정도 대략 14만원 넘게 나올 것 같았다.
  • 하지만 전동댐퍼 회사 중에 힘펠의 홈페이지가 가보면 제품설명서에 후드 PCB에 연결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다. 전자기기를 잘 다루시는 분은 스스로 전동댐퍼로 교체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에 저는 전동댐퍼가 아닌 실리콘으로 구성된 댐퍼(스멜스탑)를 시공하기로 결정하고 2만원선에서 구매하였습니다.

 

■ 우리 집에서 특히 냄새 역류가 심했던 이유

  • 시공을 위해 파세코 후드를 분해를 해봤는데, 우리 집의 문제는 댐퍼뿐만이 아니었습니다.
  • 아래 사진을 보시면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 인테리어 공사로 주방 싱크대 및 후드를 교체하면서 업자가 후드 주름관을 부실시공을 해두었습니다. 혹시 집을 구하시는 분들은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름관끼리 그냥 끼어놓은 상황...이러니 냄새가 역류하지
정말 무식하게 이어두었습니다...까보니 허탈했습니다.

위의 사진같이 시공을 해두면 후드를 켜두면 외부 냄새가 안 들어오고, 꺼두면 외부 냄새가 들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 스멜스탑 시공방법 및 주름관 연결 방법

1) 스멜스탑을 2만원 정도에 구매합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은박 테이프를 다이소에서 구매했습니다.

스멜스탑은 실리콘의 무게로 밀폐를 하는 방식이므로 설치 방향이 중요합니다.

 

2) 파세코 후드 커버 분해

위 사진 같은 후드는 어떻게 뜯어야 할지 고민이었습니다만...아래 사진 참고
필터를 뜯고 나면 상부에 볼트가 있습니다. 좌우 2개 포인트 가운데 1개 포인트의 볼트를 푸시면 겉커버를 꺼낼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전선들은 다 분리해주세요.

 

3) 커버를 분리한 후드

 

4) 분해한 김에 내부 청소 실시

 

5) 주름관끼리 이어 주기 > 페트병 이용

 

 

6) 스멜스탑 설치 및 은박 테이프 시공

  • 후드 배기구에 스멜스탑을 올려두고 주름관을 끼고 은박테이프로 밀폐시키시면 됩니다. 시공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 맺음말

1) 스멜스탑 구매 시 가정 내 사용하는 후드 배기구 사이즈를 꼭 확인해 보세요.

2) 스멜스탑 시공 후 냄새가 정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국산제품인데 만족스럽습니다.

3) 만약 인테리어 공사로 주방 후드를 교체한다면 꼭! 주름관 연결을 잘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인테리어업자들도 후드 시공은 후드업자에게 하청을 주니 시공품질 관리가 잘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집에 냄새만 안 들어와도 정말 쾌적하다는 걸 느끼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냄새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 꼭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